☆ ~~~~~~ 기 타

[평창펜션 광고] 다음광고, 네이버광고, 네이트광고를 했을때 평창펜션 효율적인 광고법 안내~*

순간을 즐겨라 2011. 2. 26. 10:44

제가 광고주 입장에서 제 개인적으로 평창펜션을 운영중이라면 이런식의 광고를 내는게 좋겠다 생각하는 부분을 적어보겠습니다.

 

1. 평창펜션다음사이트 광고로 진행시 현재 CPT(정액제광고) 월단가입니다.

 

 

- 다음사이트 고정광고 진행시 평창펜션 키워드 가격은 최저 88,700원부터 최고 192,000원까지 가능합니다.

 

 

2. 네이버에서 평창펜션으로 고정광고 진행시 1주일 가격 입니다. 

 

 

- 입찰 시작금이 71,400원이며, 현재 2개 업체만 입찰 참여를 했습니다.

 

 

3. 네이버에서 많이들 하시는 CPC광고 (클릭당 과금방식) 진행시 평균 PPC단가입니다.

 

- 평균은 974원으로 표시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 파워링크 기준으로 1위는 현재 1,750원이며, 10위는 1,270원입니다. 많은 차이가 있네요

 

 

4. 네이트에서 CPT광고 진행시 평창펜션 월 단가입니다.

 

 

- 현재 스페셜링크 진행시 216,000원부터 315,000원까지 진행가능하네요

 

------------------------------------------------------------------------------------------------------------------

 

지금부터 평창펜션 키워드로 다음사이트, 네이버, 네이트 광고 진행시 어떤게 효율적인지 제 나름대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 평창펜션으로 다음광고 진행시 최소 8만원대부터 19만원대까지 가격이 형성되어있으며, 전월 조회수는 6,740회에, 클릭은 1.9%~6.3%까지 다양합니다. 1위 자리가 가장 많은 클릭이 나왔는데 이걸 토대로 계산해본다면 다음에서 평창펜션 스페셜링크 1순위로 진행시 한달 클릭은 425클릭이고, 클릭률은 6.31%가 나옵니다. 그럼 PPC단가 계산해보면 한번 클릭당 355원~451원까지 나오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플러스링크로 1주일단위 광고 진행시 전월조회수 8,731회에 1주일단가가 71,400원의 시작금액으로도 낙찰이 가능합니다.

헌데 네이버는 광고 상품이 특성 없이 위부터 아래까지 모두 동일하게 줄광고(텍스트형식)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플러스링크는 클릭이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광고도 많이 안내려고 하는것이구요, 일단 시작금액으로 낙찰받았을때 한달에 285,600원이 나오게 됩니다. 클릭률은 5%라고 가정한다면 436회가 나오게 되지만 실질적으로 이것보다도 더 적게 나오는걸로 알고있습니다.

PPC단가는 클릭당 655원이 나오게되네요.

만약 파워링크에서 진행한다면 클릭당 1위는 현재 1,750원이며, 10위는 1,270원입니다. 파워링크로 진행시 플러스링크보다 더 많은 클릭이 나오지만 같은 클릭이 나온다고 가정하면 한달에 763,000원 ~ 553,720원 입니다.

 

-네이트에서 스페셜링크로 광고 진행시 216,000원 ~ 315,000원까지 형성되어있으며, 전월조회수는 2,206회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트는 보통 30%~40%까지 할인이 가능하니 129,600원 ~ 189,000원 까지 가능하겠네요

네이트도 5%의 클릭이 나온다고 가정하면 한달에 110건의 클릭이 나오게 되며 PPC단가는 클릭당 1,178원 ~ 1,718원의 계산이 나오게됩니다.

 

- 정리해보겠습니다. 위의 데이터만 놓고 본다면 다음사이트는 클릭당 355원~451원이 나오고, 네이버는 655원 ~ 1,750원, 네이트는 1,178원 ~ 1,718원의 클릭이 나오게 되므로 네이버가 가장 비싸고 네이트가 가장 비효율적인 광고가 되버립니다.

하지만 여기서 변수가 있다면 현재는 같은 위치의 상품들로만 비교를 했지만 각 사이트마다 효율적인 상품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위에 나오는대로 모두 정확하게 맞지는 않습니다. 다음은 사진이 뜨는 광고가 있어서 그게 정액제로 사용시 많이 효율적이지만 네이버는 클릭당단가가 비싸지만 현재 3사 포털사이트 모두 통틀어서 가장 많은 유입량이 나오고 있고, 네이트는 바로가기라는 더 좋은 상품이 있기때문에 더 정확하게 따져본다면 많은 차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펜션을 직접 운영하고 광고비를 지불하는 입장이라면 다음에서 스페셜링크 1순위로 광고를 내겠습니다. 이유는 딱 봐도 클릭이 가장 많이 나오는 위치이며, 고정비용이기 때문에 부정클릭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비수기때는 낮은 금액이 책정되기 때문에 잡을 수만 있다면 저자리에 광고를 내겠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어쩔수없이 가장 많은 유입량이 나오기 때문에 광고를 진행하긴 해야하는데 기왕이면 클릭당단가로 위쪽으로 경쟁해서 클릭당 1천원이 넘는 비용으로 광고 내지 않고, 평창펜션 같은 메인키워드는 플러스링크로 최저가로 가능하다면 그걸로 입찰 진행하고, 나머지 평창펜션추천, 평창커플펜션, 평창펜션예쁜곳, 기타 등등.. 이런 세부적인 키워드를 클릭당 광고(파워링크)로 진행해서 경쟁이 덜 치열하게 중간순위 정도로 노출을 시키겠습니다. 그리고 네이트에서는 아직 젊은 학생들이 주요 고객이다 보니 쇼핑몰이 아닌 이상 펜션쪽은 아직 많이 미흡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회수와 클릭수와 상관없이 너무 비싼 광고비용이 책정되어있어서 저라면 네이트광고는 더 가격이 내려간다음에나 진행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결론은 평창펜션광고는 다음에서 고정자리 스페셜링크 1순위가 좋다, 네이버는 파워링크로 세부키워드, 메인키워드는 플러스링크, 네이트는 X 라는 결론을 내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