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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사이트 광고, 키워드광고, 인터넷광고, CPT, CPC광고, 다음광고의 장단점을 소개해드립니다.

순간을 즐겨라 2010. 2. 6. 22:38

다음 키워드광고는 현재 최상단에 노출되는 CPC(클릭당과금)방식의 스폰서링크(오버추어), 두번째 링크에 노출되는 CPT(월정액제)방식의 프리미엄링크, 세번째 링크에 노출되는 CPT(월정액제)방식의 스페셜링크와 4번째 링크에 노출되는 CPC(클릭당과금)방식의 비즈사이트, 5번째 링크에 노출되는 로컬광고상품(몇개 키워드는 2번째 링크에 노출되기도 합니다.)과 최상단 우측에 노출되는 배너형식의 스폰서박스 상품까지 다양한 광고 상품이 있습니다.
여기서 정답은 아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각 상품의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첫번째에 노출되는 스폰서링크는 키워드 검색시 거의 모든 사이트의 최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엄청난 노출량과 클릭량이 나오는 반면 노출범위가 1위부터 5위까지 딱 5개밖에 없어서 과열경쟁이 심합니다. 광고내려는 업체는 많은데 노출되는 자리는 5개니 당연히 심할 수 밖에 없겠지요.. 본인 쇼핑몰이 타 업체와 견줬을때 전혀 꿀리지 않는다면 오버추어로 진행하시면 많은 효과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대신 그렇지 못하다면 클릭되는 만큼 돈은 돈대로 내고 판매는 이뤄지지 않아 망하기 딱좋은 상품이죠.. 물론 경쟁이 덜 치열한 세부적이고 저렴한 키워드만 진행한다면 달라질수도 있지만 많은 부정클릭으로 쓸때없이 나가는돈도 많고, 키워드광고를 통해 접속한 사람들은 다양한 쇼핑몰을 클릭해 들어가서 비교에 비교를 거듭한후 최종적으로 결정해서 구매를 하기 때문에 가장위에 뜬다고 무조건 판매가 많이 나오질 않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두번째에 노출되는 프리미엄링크 상품은 현재까지는 다음에서 월정액제 방식인 CPT로 운영중이지만 올해 4월1일부터 클릭당 과금방식인 CPC상품으로 전환되며, 4번째 링크인 비즈사이트와 연동되서 1위부터 5위까지는 프리미엄링크에 6위부터 15위까지는 비즈사이트에 노출되는 방식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이벤트 기간이라 프리미엄링크 상품을 1개월 구매시 1개월 무료로 받을수 있는 상품입니다. 장점으로는 상단에 노출되며 고정순위로 24시간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업체들이 좋아하던 상품인데 이제 클릭당으로 바뀌게 되면 약간 달라지겠죠
단점으로는 맨위에 뜨는 스폰서링크처럼 별다른거 없이 줄광고로 노출되는 것때문에 1,2위 아니면 클릭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어떤업체가 그자리에 들어가느냐의 차이와 키워드마다 이용하는 연령대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키워드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봤을때의 이야기입니다.
세번째에 노출되는 스페셜링크는 작지만 이미지를 넣을수 있고, 105자의 길다면 긴 홍보문구를 넣을 수 있어서 위에 나오는 상품보다 눈에 뛴다는 장점이 있지만 화면을 밑으로 내려야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페셜링크 1순위 상품이 가장 좋더라구요, 클릭도 많고 업체 로고를 넣을수 있어서 브랜드 이미지도 올릴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좋아합니다.
4번째에 노출되는 비즈사이트는 다음자체적으로 운영하는 CPC상품인데 현재까지는 비중이 별로 없었지만 앞으로는 프리미엄링크와 연동되면서 위쪽까지 노출될수 있고, 오버추어와 네이버의 CPC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클릭 비용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의 단점이라면 가장 밑에 뜬기 때문에 클릭이 적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것도 4월1일부터 달라지겠지요
가장 밑에뜨는 지역정보 상품은 일반적인 업종에서는 잘 광고를 안내지만 펜션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겐 인기가 좋은 상품입니다. 광고 등록시 펜션 주소만 입력해놓으면 어느지역에서 찾아가더라도 펜션까지 쉽게 찾아갈수 있는 네비게이션 서비스와 유사 지역검색어까지 서비스로 여러개를 주기 때문에 저렴하게 많은 노출을 시킬수 있고, 올해 상반기에는 IP추적 기능까지 적용되서 예를들어 대전지역으로 IP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컴퓨터로 대전꽃배달 검색어가 아닌 그냥 꽃배달만 검색해도 대전에 있는 꽃배달업체가 자동으로 노출되는 기능이 추가된다고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상단 오른쪽에 배너형식으로 노출되는 스폰서박스 상품은.. 단점이라면 사람들의 시선을 거의 받지 못하고 딱봐도 광고처럼 보이기 때문에 엄청 낮은 클릭이 나오고 있는 안좋은 상품이죠. 장점이라면 왼쪽에 나오는 다른상품들은 모두 5개씩 업체가 중복으로 노출되지만 이 상품은 한업체가 독점해서 담배 각 사이즈만한 크기로 단독으로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왼만한 키워드에는 적은 클릭과 싸지 않은 비용으로 효과를 볼수 없지만 기아자동차나 현대자동차 또는 현대캐피탈처럼 큰 기업들이 브랜드검색이라는 상단에 큼지막하게 노출되는 배너광고를 내는 키워드가 몇개 있는데 그런키워드는 스폰서링크부터 프리미엄 할거 없이 모든 광고 상품이 브랜드검색이라는 배너로 인해 밑으로 밀려서 눈에 안띄지만 이 스폰서박스 상품은 전혀 지장을 받지 않고 최상단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가장 많은 클릭을 받기도 합니다. 어찌보면 계륵인 상품이지만 적재적소에 맞게 사용한다면 괜찮은 효과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적는다는게 글을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
정리하자면 CPT의 장점은 부정클릭이 없고, 24시간 고정으로 같은 순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언제검색해도 같은 자리에 노출되서 재접속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클릭이 많은 키워드는 CPT상품을 추천드리고, 검색하는 사용빈도수는 참 낮은데 정액제로 쓸수 없는 세부적인 검색어는 모두 CPC로 진행하셔서 불필요하게 고정으로 광고비를 내지 않고 딱 클릭 나온만큼만 비용을 내실수 있는 비즈사이트를 사용하셔서 CPT와 CPC를 적절하게 사용하신다면 많은 효과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글로 남기려다보니 너무 두서없어 졌는데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연락주세요. 언제든지 친절상담 해드리겠습니다.^^